한♥노 : 국제커플이야기/노르웨이 이민준비

노르웨이 이민생활 : 여권만료 해외교민, 대사관에서 여권 갱신하기

노르웨이펭귄🐧 2020. 3. 15. 00:01








✽ ✽ ✽ ✽ ✽ ✽ ✽ ✽ ✽ ✽




노르웨이 이민생활 : 여권만료 해외교민, 대사관에서 여권 갱신하기



✽ ✽ ✽ ✽ ✽ ✽ ✽ ✽ ✽ ✽















내년에 새 여권으로 바뀐다는데, 이 와중에 내 여권은 올해 8월에 만료기간 끝이다.

나도 새 여권 받고 싶은데 꺼이꺼이ㅠㅠ



아직 여행계획도 없으니 한국이었다면 그냥 버텼다가 내년에 바로 신청했을텐데,

나는 노르웨이에 사는 외국인.. 어쩔 수 없이 올해 여권을 새로 갱신하기로 했다.

타지에서 외국인으로 살면서 여권없으면(혹은 문제있으면) 불안한 마음...

아마 해외교민분들은 잘 아실겁니다 ㅠㅡㅠ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분들은 대사관에서 여권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다.


신청절차는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함.






  ▶ 성인 (만 19세 이상) 의 경우

    1. 여권 발급신청서 (대사관 비치)

    2. 거주권 카드 원본

    3. 구 여권 원본

    4. 여권용 사진

    5. 우편수령 신청서 (우편 수령을 원하실 경우)

      ※ 등기 우편 비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6. 수수료 (아래 참조)





출처: 주 노르웨이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수수료는 10년짜리 48면짜리로 가정했을 때 451kr다.

무조건 현금으로!! 준비해가야하기에 미리 현금 준비하고,

여권용 증명사진도 찍어서 ㅋㅋㅋ 준비해갔다.







오랜만에 나온 오슬로. 오랜만에 보는 왕궁.

2월 초에 방문했었어서 오슬로에도 눈이 쌓여있다.












대사관으로 가는 길에 만난 팝콘같이 생긴 꽃.

신기해서 사진찍어봄ㅋㅋㅋㅋㅋ













대한민국대사관!!!!!!!!!!!








여기서 태극기보면 난 아직도 뭉클...








대사관 내부에 들어가서 여권 신청하러 왔다고하면 신청서를 주신다.

그거 작성하고 수수료내고 기다리면 된다.














기다리는 동안 이제는 익숙해진 대사관 내부 구경...

이 날은 신청하는데에 30분정도 소요되는데,

여권 신청하고나서 발급되는 기간은 총 2주정도 소요된다고 함.



그동안 구여권을 소지할 수 있다고 하셔서 구여권 그대로 잘 들고왔다.





근데 아쉬웠던 것은... 여권에 spouse of 해서 남편의 성을 추가할 수 있다는데,

난 이걸 몰랐다가 여권신청서 작성하면서 알게되어서.. 아쉬웠다.


만약 남편의 성을 추가하고 싶다면 남편 여권이랑 혼인관계증명서를 갖고오면 된다고 한다.

10년 뒤에................... 다시 고려해보는 것으로..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여권 신청 후 15일 후에 여권이 준비되었으니 가져가라는 연락을 받았다.

그러나 오슬로에 나가려면 날 잡고 나가야하는 나는 ㅠㅡㅠ

거의 한 달이 다 지나서야 찾으러 갔다...








3월에 다시 방문한 오슬로 왕궁.

눈이 다 녹음,.......















코로나바이러스때문에 노르웨이도 난리인데,

날씨는 맑고 화창하다.










대사관 도착.









여권찾으러 왔다고 얘기하고 기다리는 중.















새여권을 받으러 올 땐 이전에 반납하지 않았던

구여권을 꼭 다시 들고와야한다.



내 여권아 10년동안 고마웠어.










15분정도?만에 끝났다.

구여권 반납하고 펀칭해서 다시 돌려주시고, 새 여권에 싸인하고 끝.


두 개 같이 두고 보니까 색깔이 미묘하게 다름.










구여권에 가득 찍혀있는 쉥겐국가 출입국 도장들을 보니 롱디시절 생각도 났다.

그 때 교통비로 돈 참 많이 썼구나 하면서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여권은 새로 발급받았으니 10년동안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자동출입국심사도 새로 받아야하고..

여권번호 입력해둔 인터넷면세점 개인정보도 다 바꿔야지.
















* 공감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아래 하트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