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노 : 국제커플이야기/노르웨이 이민준비

노르웨이 비자준비 : 경찰서에서 비자 신청하기

노르웨이펭귄🐧 2019. 3. 9. 00:00








✽ ✽ ✽ ✽ ✽ ✽ ✽ ✽ ✽ ✽




노르웨이 비자준비 : 경찰서에서 비자 신청하기



✽ ✽ ✽ ✽ ✽ ✽ ✽ ✽ ✽ ✽












비자 허가가 난 뒤에 노르웨이에 입국하면, 입국 후 7일 이내에 지정된 경찰서에 가서

사진찍고, 서류 확인받으면 경찰서에서 비자를 우편으로 보내준다.



나는 비자 신청하면 3~6개월 걸린다길래 일찍 신청했었는데,

웬걸... 한 달만에 허가가 나서 예상보다 너무 진행이 빨라서 오히려 문제가 되었다.


내가 노르웨이에 늦게 입국했으면 되는데 이미 비행기티켓도 구입한 이후라서 ㅠ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비자접수센터인 UDI에 바군이 전화해서 확인했다.



"노르웨이에 입국한 뒤 꼭 7일 이내에 경찰서에 가야하나요?

그 이후에 갈 순 없나요?"




그랬더니 UDI에서는 7일 이내라는 말은, 노르웨이 여행에 비자가 필요한 국가 사람들을 위한 규정이고,

한국은 3개월동안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하기에 노르웨이에 입국한 뒤 3개월 이내에만 경찰서에 가서

비자시작을 신청하면 그 신청한 날부터 내 비자가 시작된다고 했다.



우리에겐 너무나 반가운 소식이었고!!

그래서 노르웨이에 입국한 뒤 3개월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 경찰서 방문을 예약했다.









예약날짜와 시간 맞춰서 경찰서에 있는 이민국관리과에 가면 된다.

이 날부터 눈이 오기 시작해서 ㅠㅠ 밖에 눈이 이만큼 쌓였다.



















넓지 않은 공간인데 사람이 꽤 많았다..

정말 다 중동쪽이나 동남아쪽에서 온 사람들이었고,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조차도 없었다......










의자가 몇 개 마련되어 있었는데 자리가 없어서 서있는 사람들도 많았음ㅋㅋㅋ


















번호표를 뽑으려고 했는데, 예약했으면 안뽑고 그냥 기다리라고 써있어서..

그냥 앉아서 기다렸다.









이렇게 파티션이 잘 나뉘어져있다 ㅋㅋㅋㅋㅋ

앉아있으면 이름을 부름.


내 이름 부르길래 가서 여권내고 언제 입국했는지 말했더니

그 경찰관이 왜 이제 왔냐고... 입국 후 7일 이내여야한다고......... 응?



그래서 우리가 UDI에 전화해서 이미 확인했다.

나는 비자 없이 3개월을 있을 수 있고, 그 안에만 방문해서 신청하면

신청한 날짜 기준으로 결혼준비비자 기간인 6개월이 시작된다고 했다.



라고 했더니,


그 경찰관은 그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며.........

내가 입국한 날짜인 12월부터로 비자를 시작한 걸로 할 거라고 함...



롸...?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당황쓰.........


우리 이미 결혼식까지 예약했는데여... 12월부터 비자 시작하면

결혼식 날짜가 너무 늦어서 그것도 문제되는데여..?


했더니 날짜 바꾸라고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너무 당황스러워서... 일단 경찰관이 하는대로 하고 경찰서에서 나와서

UDI에 바로 전화했지만, 무책임한 UDI...ㅠㅠ






나 정말 바군이 통화하고나서 나한테 나중에 설명해주는데 듣다가 너무 빡이쳐서...


일하던 바군 퇴근하라고 해서 UDI 같이 가서 안되는 영어로 내 할 말 다 하고 오려다가

바군이 너무 스트레스받아해서 ㅠㅠㅠㅠㅠ 일단 침착하고.




경찰서에 전화를 해보기로 함.


그랬더니 경찰에서는...



"지금 아무리 통화로 얘기해도 우리는 도와줄 수 없다.

E-mail로 보내라. 그럼 1~2일 안에 답장을 받을 거다."


라는 말만 반복했다고 함........



정말 여기서 폭발해버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다가 이메일로 쓰라니 ^^

화 꾹 참고. 일단 이메일로 보내라고 했으니까 이메일로 코를 납작하게 만들어줘야겠다 ^^...

생각하며 바군이랑 같이 이메일 작성.





















통화기록까지 찾아가며 언제 UDI와 통화를 했는지,

오늘까지 통화한 내용에 대해 다 작성하고.


워드 A4 2페이지 꽉 채워서 보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2일째 되던 날, 경찰서에 전화해서 왜 답장 안하냐 

1~2일 걸린다고 하지 않았냐 했더니 ㅋㅋㅋㅋㅋㅋㅋ(네 제가 이리 끈질긴 성격입니닿ㅎㅎ)



이번에 전화받은 경찰관분이,


"전에 1~2일 걸린다고 했던 사람이 잘못얘기한거다.

시간은 일주일 정도 걸릴 수도 있고, 더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꼭 답장을 할 거니까 그 때까지 기다려라."



라고 침착하게 잘 얘기해주셨다고 함.

그동안 답답한 사람들이랑만 통화를 했어서 항상 열받았는데

이제... 마음의 안정이 좀 찾아오기 시작...





우린 잘못한 거 없다고요...

시키는 대로 다 확인하고 했는데 왜 우리에게 이런 똥을 주나요. ㅠㅠ



하..... 바군은 내가 그렇게 화난 것을 처음봐서 무서웠다며...... 미안 바군...ㅜㅜ

이렇게 노르웨이가 내가 노르웨이어를 빨리 배워야하는 이유를 또 만들어주네...





국제커플이 왜 힘든지 알겠다며.......

롱디도 힘든데 롱디 끝내려면 이런 거지같은 비자 신청 과정이 남아있다는 것...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대로 해도 왜 자꾸 문제가 생기는지 정말 의문...






이렇게... 얻은 교훈.

이런 일은 그냥 시키는대로 방문해서 비자 받는 걸로 계획합시다..
















* 공감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아래 하트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