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노 : 국제커플이야기/노르웨이 이민준비

노르웨이 비자신청 : 비자신청 서류 준비하기

노르웨이펭귄🐧 2018. 11. 15. 00:00








✽ ✽ ✽ ✽ ✽ ✽ ✽ ✽ ✽ ✽




노르웨이 비자신청 : 비자신청 서류 준비하기



✽ ✽ ✽ ✽ ✽ ✽ ✽ ✽ ✽ ✽














나랑 바군을 몇 개월 동안 계속 괴롭혔던 비자........

국제커플에게 빼놓을 수 없는 숙명.. 비자.....


이 과정에서 또 한 번 과도기가 있었다지.



돈도 많이 들고 이것저것 서류도 다 떼와야하고

서류 접수하고 기다려야되고... 승인 안나면 다시 해야되고...^^..... 하 욕나오는 과정.


좋아서 같이 살겠다는데........

같은 국적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이렇게 스트레스 받는 과정을 겪어야한다니 너무나 화가 났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내가 이렇게 짜증내고 화내고 있다고 얘네가 비자를 주는 것도 아니고..

결국 우리가 해야하는 일이기 때문에... 마음 가다듬고 비자 프로세스를 찾아보기 시작.




사실... 이 과정은 올해 6월, 내가 노르웨이에 있던 때부터 시작되었으니...^^.....

내가 노르웨이 비자접수센터에 서류 최종적으로 갖다 낸 때가 10월 26일이었으니...


4개월 넘게 걸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토나온다...





이거 서류 제출하고나서 한동안 비자 관련해서는 생각도 하기 싫어서 포스팅 안하려다가

노르웨이 비자 신청 관련해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하게 정보가 없기에...

혹시나 도움이 될 분들이 있을까 싶어 포스팅한다.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얼마든지 물어봐도 좋고 나도 그 기분 알기에(ㅠㅠ) 성심성의껏 답변할 예정이지만,

스스로 찾아보지 않고 핑거프린세스, 프린스 느낌의 질문을 하면 무시할 예정이다.





전반적인 노르웨이비자신청 관련해서는 UDI 홈페이지에 가면 다 나와있다.


http://www.udi.no/




노르웨이어 뿐만이 아니라 영어로도 지원이 되니 꼼꼼하게 읽어보면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은

궁금한 점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비자 종류에 따라, 그리고 초청인(우리의 경우 바군)과 피초청인(나)에 대한 준비서류가 다 다르다.

우리는 가족비자 중에서 "결혼준비비자"를 신청했다.


노르웨이는 일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혜택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

내가 노르웨이로 결혼해서 이민을 간다고 하면 노르웨이 국민인 바군에게까지 손해가 된다.

(일 안하는 배우자를 두고 있기에 바군이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줄어드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우리는 결혼비자를 신청하기 전에 6개월간 결혼을 준비하도록 거주를 허락해주는 이 비자를 선택했다.




게다가 바군이 학생이었던지라, 이것저것 제출할 서류들이 많았다.

최종적으로 우리가 제출해야할 서류 목록이 총 14개였다.





바군이 목록 만들어둔 것. 

빨간색으로 Both는 우리 둘 다 준비해야하는 서류,

모자이크 처리 되어있지만 연두색은 바군이 준비, 파란색은 내가 준비해야하는 것.



이것도 같은 비자 종류라고 해도

초청인과 피초청인의 상황에 따라 다~ 다르니 직접 UDI에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바군의 서류들은 노르웨이에 내가 있을 때 다 준비했고, 내가 한국으로 들어올 때 고이 들고왔다.


그리고 내가 제출해야할 서류들을 한국에서 준비하기 시작했다.

Birth certificate 관련해서는 출생신고서 같은 서류인데, 한국에는 이런 서류가 없다.


태어난 병원에 가면 그 병원에서 떼어준다고도 하던데, 사실 집에서 태어난 사람도 있고

태어난 병원이 없어진 사람도 있고... 그래서 그런지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두 장으로 대체 가능하다.



나는 우리 집 앞의 주민센터 기계에서 뽑았고 ㅋㅋ 무조건 출력할 땐 "상세"로 주민번호도 다 나오게 뽑았다.




하지만 영문으로 제출해야하는 나의 경우에,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영문 서비스 지원이 없기에..

공인된 번역가에게 맡겨 번역을 맡겨야했다.


이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 쓰기로 하고...





그렇게 서류 준비를 하고, UDI 홈페이지 상에서 해야하는 것들 다 하고.. 출력하고...

우리 연애와 결혼계획과 관련해서 묘사하는 거.. 바군이랑 나랑 또 같이 쓰고...


하......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지겹고 힘들고 ㅠㅠ

바군이 "오늘 시간되면 비자 서류 같이 준비할까?"라고 물어보면

나... 아프고싶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ㅠㅠㅠㅠ 고난의 연속이었던 비자 서류 준비의 길..

하지만 비자 접수 부분에서도 고난의 연속이 계속되었다...^^......













에휴 자꾸 한탄만 하넼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내가 준비했던 서류들 중에서 궁금한 것이나 안내되어있지 않은 것들이 있어서

그것들을 UDI에 이메일보내고 전화하고, 나도 노르웨이비자접수센터에 전화하고 하며 알아냈다.


기억나는 것들을 적어보겠다.




1. 피초청인의 쉥겐국가 방문이력 작성


UDI 홈페이지에서 작성하는 것 중에... 피초청인이 쉥겐국가에 방문했던 모든 곳들을ㅋㅋㅋㅋㅋㅋ

다 적고 얼마동안 머물렀는지도 적는 칸이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 작년에 120일 동안 유럽여행 한 사람...^^.........

그래도 진짜 여행일기랑 사진첩 뒤져가며 다 찾아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적어가던 중...

칸이 모자라....^^........



그래서 UDI에 문의...했더니 어차피 그거 쓰고 출력해서 제출해야하니까

출력하고 나서 그 아래에 펜으로 줄줄 쓰래서 ㅋㅋㅋㅋㅋ 그렇게 했다.





2. 비자접수 비용


이건 믿기지 않아서 다시 한 번 물어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르웨이 비자 접수비용은 10500krㅋㅋㅋㅋㅋㅋ 한화 무려 1,500,000원 ㅋㅋㅋㅋ

처음엔 우리 둘이 같이 눈을 의심하고...

다음엔 이거 우리가 비자 잘못 접수하는 거 아닐까? 생각하고

그 다음엔... 이거 사기 사이트 아닐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 매년 오른다는데... 조만간 2백만원 되는 거 아닌가몰라...


복지국가는 이런가봐요... 노르웨이 살기 좋다고 유명하지만 다 그만큼 내는 돈이 있으니 그렇답니다...


UDI 홈페이지에서 작성할 거 다 작성하고 나면 돈 내라고 나오고 ㅋㅋㅋ 그거 돈 내고 나면...

이제 끝남. 더 수정 못한다...





3. 접수비용 지불 다 했는데 틀린 거 발견했을 때


ㅠㅠㅠ 위에 저 큰 돈 지불하고 나서... 틀린 것과 나중에 써야지~ 하고 비워둔 공란들을 몇 개 발견..

금액이 너무 커서 ㅠㅠㅠㅠㅠ 좌절하며 바군에게 미안하다 미안하다 했는데...

UDI는 쿨해요. 그냥 펜으로 긋고 수정하면 된다고 함. 그래서 그렇게 했다 ㅎㅎㅎ





4. 출력 관련하여


흑백이든, 컬러든 상관 없다고 했다. 난 그래서 흑백으로 했고 여권 복사도 흑백으로 했다.

근데... 단면 양면도 딱히 그런 언급이 없었는데 내가 비자접수센터에 가서 제출할 때 단면이어야한다고 ㅠㅠ

그래서... 다시 출력해서 제출했다 ㅠㅠㅠㅠ
















서류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들은 이 정도 같다.

사실 UDI 홈페이지에 다 나와있고 잘 나와있고.. 그래서...

그거만 잘 보면 된다.


저거 다 쓰고 출력 다 하고 서류 준비가 되면 UDI홈페이지에서 노르웨이비자접수센터에 예약 잡고

그 시간 맞춰서 방문하고 서류 제출하면 끝이다. 갈 땐 여권 지참 필수.

그리고 간단한 인터뷰도 본다.




다음 포스팅에는... 역시 힘들었던 번역/공증 받기와 아포스티유스탬프 받는 과정을 포스팅하겠다.
















* 공감 및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아래 하트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